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희상 국회의장이 21일 내년 총선과 관련, "합의·토론할 수 있는 사람들로 과반이 아니라 (전체 의석의) 3분의 2를 어느 당에 몰아줬으면 한다"고 말해 논란을 자초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문희상 의장은 이날 마지막 순방지인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가진 동행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국민들에게 "광장에 나와서 소리 지르지 말고 촛불민심을 제도화하고, 헌법을 고치고, 검찰개혁 등 개혁입법을 할 사람을 눈 부릅뜨고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촛불민심과 검찰개혁 등 단어와 맥락으로 봐 민주당 지지발언으로 해석돼 중립성 위배 논란이 일고 있다. 


문 의장은 민주당 출신이지만 국회의장은 당적(黨籍)을 가질 수 없어 현재 무소속 신분이다. 그런 문 의장이 '친정'인 민주당 편을 노골적으로 들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문 의장은 이어 "지금처럼 '올 오어 낫씽'하는 사람들을 '죽기 살기'로 뽑으면 큰일난다"면서 "다음 정권, 다음 권력, 다음 선거만 생각하며 올 오어 낫씽하는 것은 동물의 세계이자 정글의 법칙, 약육강식으로 민주주의를 다 버린 사람들인데 이것도 유권자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 검찰개혁은 시행령과 지침 등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는데, 입법을 하지 않으면 '앙꼬없는 찐빵'이 된다"며 "개헌과 개혁입법 과제 중 겨우 3건(선거법·사법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렸는데 지금 와서 나자빠지면 안 된다"며 반드시 검찰개혁법이 통과돼야 함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민주당이 공수처법만 우선 처리하려는 데 대해선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과반인) 150표 이상이 필요하니 결국 일괄타결밖에 답이 없다"며 "예산과 사법개혁 법안, 정치개혁 법안 등 모든 것을 뭉뚱그려 (일괄타결)해야 한다고 예측한다"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그는 아울러 "지금의 선진화법은 말도 안 되며 청문회법도 고쳐야 한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나라가 결단난다"며 선진화법과 청문회법 개정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3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