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조국 법무부장관 아내 정경심씨는 남편이 장관직을 사퇴한 14일 오후 검찰조사를 중단시킨 뒤 귀가한데 이어 이날 밤 페이스북에 “지옥의 고통은 짧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가 올린 글은 <그대에게, ‘우리’에게, 그리고 나에게>라는 제목 아래 박노해 시인의 시 <동그란 길로 가다>다.


시는 "누구도 산정에 오래 머물 수는 없다. 누구도 골짜기에 오래 있을 수는 없다"며 "삶은 최고와 최악의 순간들을 지나 유장한 능선을 오르내리며 가는 것"이라며 "절정의 시간은 짧다. 최악의 시간도 짧다. 천국의 기쁨도 짧다. 지옥의 고통도 짧다"고 말했다.


시는 이어 "긴 호흡으로 보면 좋을 때도 순간이고 어려울 때도 순간인 것을, 돌아보면 좋은 게 좋은 것이 아니고 나쁜 게 나쁜 것이 아닌 것을, 삶은 동그란 길을 돌아나가는 것"이라며 "그러니 담대하라. 어떤 경우에도 너 자신을 잃지 마라. 어떤 경우에도 인간의 위엄을 잃지 마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시를 인용한 뒤, "감사했습니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3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