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수감 중인 건설업자 윤중천 씨(58)가 변호인을 통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만난 적도, 윤 총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도 없다고 밝혔다.

김학의 전 법무차관 사건 재조사를 담당했던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총괄팀장 김영희 변호사도 "한겨레보도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윤씨(사진) 변호를 맡은 정강찬 법무법인 푸르메 대표변호사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열 총장이 원주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 11일 오후 윤중천을 접견, 확인했다"며 "윤 씨는 윤 총장을 알지 못하고, 만난 적이 없으며, 원주 별장에 온 적도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이어리나 명함, 핸드폰에도 윤석열과 관련된 것은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윤 씨는 지난해 12월경 과거사진상조사단의 검사를 서울 모 호텔에서 만나 면담하는 과정에서 당시 친분이 있는 법조인을 물어봐 몇 명의 검사 출신 인사들을 말해줬는데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해서는 말한 적이 없는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사진상조사단의 면담보고서에 윤석열 총장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아마도 높은 직에 있는 여러 명의 법조인에 대한 친분 여부를 질의응답하는 과정에서 윤 총장의 이름도 함께 거명됐을 것"이라며 "윤 씨도 당시 친분이 있는 법조인들을 말하는 과정에서 소통에 착오가 생겨 윤 총장이 면담보고서에 기재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윤 씨가 수사단에서 조사를 받을 당시 '윤석열을 원주별장에서 접대했다'는 내용이 담긴 과거사 진상조사단의 면담보고서를 본 사실이 없고, 이와 관련해 사실확인을 한 적도 없다"며 "(검찰) 진상조사단에서 윤씨에게 윤 총장을 아는지에 대해 물어본 적이 없고 윤씨는 윤 총장을 모른다고 진술한 적도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윤중천은 현재 자숙하면서, 결심 예정인 서울중앙지법의 형사공판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번 일로 더는 논란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이후 이와 관련된 수사가 진행된다면 성실히 조사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학의 전 법무차관 사건 재조사를 담당했던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총괄팀장 김영희 변호사도 12일 건설업자 윤중천이 유석열 검찰총장을 원주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했다고 한 진술을 뭉갰다는 <한겨레> 보도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민변과 참여연대 소속인 김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겨레> 보도의 4가지 핵심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첫번째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확보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씨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란 이름을 확인했다'는 보도에 대해 "여환섭 수사단장이 공개하였듯이 경찰과 검찰의 1, 2차 수사기록 어디에도 윤 총장의 이름은 등장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두번째, '조사단은 윤씨를 불러 과거 윤 총장과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조사단은 윤중천과 윤석열총장이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적은 없다. 다만 조사단의 윤중천 면담시 윤중천이 자신의 법조인맥을 설명하며 10여명의 판검사를 말하는데 그 중의 한명으로 (윤총장이) 언급되는데 대부분의 인물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만 윤총장에 대해서는 단 한 줄 정리된 내용이 전부이고, 윤중천의 전화번호부에도 윤총장은 없었다. 이걸 가지고 윤중천과 윤석열총장이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세번째, '조사단은 또한 강원도 원주 소재 윤씨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도 받아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조사단은 윤중천 별장에서 윤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을 받은 적이 없다. 여환섭 수사단장이 공개하였듯이 조사단의 윤중천 면담보고서에 '한 문장 정도가 나왔다', '명백하게 내가 윤석열 총장이 왔다, 이런 취지가 아니고 별장에 많은 사람들이 들락날락했는데 그중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 표현돼 있습니다. 즉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는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네번째, '조사단은 이런 내용을 진술 보고서에 담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수사기록에서 확보된 윤중천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그 어디에도 ‘윤석열’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2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