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이산가족 상봉이 실현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지금 이산이 70년이 됐는데 이렇게 긴 세월 동안 이산가족의 한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은, 서로 만날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은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KBS '추석특별기획 2019 만남의 강은 흐른다' 방송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다른 일들은 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산가족 상봉만큼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인도주의적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 "긴 세월동안 서로 만날 기회조차 주지 않은 것은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귀를 의심케 한다" "국민 마음을 후벼파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이창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다'는 발언에 대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거래 대상으로 삼아 정치적 밀당을 자행해온 북한의 비인도적이고 비열한 시도조차 두둔하는 것은 이산가족을 두번 울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북쪽 정부'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귀를 의심케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에 두 개의 국가가 존재한다는 북한 체제를 인정한다는 취지의 대통령 공식발언이 추석 명절에 나왔다는 사실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까지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국민들이 듣기에 참 불편하다"면서 "이산가족 상봉이 안 되는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 정권에 있다고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번번이 난관에 부딪힐 때도 그렇고 난항에 처한 현 상황도 북한 정권의 책임이 일차적이고 크다"며 "문 대통령이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자의적으로 내리는 것까지 봐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산가족 문제마저 할 말 못하고 애매한 줄타기를 할 게 아니라 북한에 똑 부러지게 요구해 문제를 풀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0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