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재인 정부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문재인 기록관을 1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 대통령 퇴임 직후인 2022년 5월 개관키로 추진해 야당이 “문비어천가”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하루만에 “나도 반대한다”고 했다. 


행정안전부가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에게 보낸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통령 기록관 부지 매입비 등 32억1천600만원을 편성했다.

이 기록관에는 문 대통령의 임기 중 청와대에서 직무와 관련해 생산한 기록 대부분이 관리·보존된다.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 통합 관리를 하는 곳으로 2016년 세종특별자치시에 '통합 대통령기록관'이 문을 열었다. 문재인 정부는 예산을 들여 별도의 기록관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푼도 허가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전체 건립비만 172억에 달해 멀쩡히 운영 중인 현 대통령기록관 1년 예산치 77억의 두 배를 훌쩍 넘는 것도 문제지만, ‘문비어천가’가 울려 퍼질 셀프 기념관까지 지으려 한다"며 "국민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는 그 몰염치함과 이기심에 국민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정말 나쁜 정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국가기록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시 통합 대통령 기록관의 박물·선물 서고 사용률이 83.7%에 이르러 향후 이관될 대통령 기록물의 안정적 수용을 위한 보존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에 개별 대통령 기록관 건립을 통해 기존의 대통령 기록물 통합관리를 통합-개별관리 체계로 전환해 기록물 보존 부담을 분산·완화하고 안정성을 높이고자 한다"라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정부가 1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 대통령 개별 기록관을 만들려는 데 대해 "나는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며 백지화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록관은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다. 지시하지도 않았

으며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하는지 모르겠다. 당혹스럽다"고 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해당 내용을 접하고 당혹스럽다고 하면서 불같이 화를 내셨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0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