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 딸의 지도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압수물을 검찰이 언론에 유출했다는 청와대와 여권 인사들의 비판에 대해 검찰이 31일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압수물 관련 보도를 한 방송사도 취재 경위를 해명했다. 


이에 따라 “검찰이 피의사실을 흘렸다”거나 “검찰이 압수수색 때 언론을 대동했다”며 검찰을 맹비난했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대변인,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등의 입장이 곤혹스럽게 됐다. 


조국 후보자의 의혹을 “가짜뉴스”라고 치부하던 이들이 되레 가짜뉴스를 만들어 검찰의 수사를 방해한 셈이 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31일 “‘검찰이 압수물을 해당 언론에 유출했다’거나, 심지어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방송을 대동했다’는 등 사실이 아닌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러나 위와 같은 주장은 해당 언론이 30일 ‘검찰의 부산의료원 압수수색이 종료된 뒤 부산 의료원 측의 허가를 받아 해당 사무실에 들어가 다수의 타사기자들과 함께 켜져 있는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보도된 내용이 담긴 문건을 확인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 번 알린다”고 호소했다. 

이 관계자는 여권의 검찰 비난에 대해 “피의자들이 청와대 등의 언급에 따라 진술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며 수사방해라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후보자와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이달 27일 수십여 곳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TV조선은 조 후보자의 딸의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관여했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문건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측은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공격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사진) 도 30일 “윤석열을 처벌해야 한다”는 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춘추관 브리핑에서 “검찰이 흘렸는지, 아니면 취재하는 기자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기사를 작성했는지 윤석열 검찰총장이라면 이 사실을 반드시 수사해야한다”고 ‘조국 수사팀’에 대한 수사를 주장했다. 



여당 측 인사들이 언론의 검찰 압수물 보도와 취재경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조 후보자를 지키기 위해 지나친 정치공세에 나섰던 데 대해 검찰 내부서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주목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9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