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서울대 학생들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 촉구 촛불집회’ 비판에 대해 “유 이사장이 대학생에게 기득권이라며 조롱할 자격이 있나”며 맞섰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유 이사장을 향해 “진보꼰대”라고 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29일 라디오방송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서울대생들이 기득권이라는 진행자 의견에 동의하고 “(학생들은) 자격이 의심스러운 자가 기득권을 누리거나 자부심의 손상을 준다면 비판할 순 있다. 하지만 그걸 집단적으로 표출할 필요가 있나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회에서 마스크를 쓴 학생들에게 “조 후보자를 욕한다고 해서 누가 불이익을 주느냐”며 “왜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촛불집회에 특정 정치세력이 개입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그는 “(집회에) 자유한국당 패거리들의 손길이 어른어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순수하게 집회하러 나온 대학생들이 많은지, 구경하러 온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이 많은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또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아주 부적절하고 오버였다", "조국 후보자가 직접 책임져야 할 상황이 한 개도 없다", "조국, 법 위반 하나도 안 나왔다", "악당들이 주인공을 제압 못 할 때 가장 흔히 쓰는 방법이 가족을 인질로 잡는 것. 저질 스릴러"라며,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서울대생들은 유 이사장 발언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대 동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서 한 학생은 “정작 집회가 왜 일어났는지 핵심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다른 학생들은 “60세인데도 여전히 책 쓰고 방송에 나올 수 있는 사람이 젊은 학생들에게 기득권이라고 하는 게 말도 안 된다” “선배이기도 한 유 이사장에게 강한 배신감을 느낀다. 그의 저서를 모두 갖다 버릴 것”이라고 성토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29일 서울대 촛불집회를 힐난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유 이사장이 스스로 진보꼰대, 서울대 부끄러운 동문 2위 인증했다"고 비난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유시민 이사장이 서울대 후배들 시위 보며 선배로서 격려는 못할망정 ‘물 반, 고기 반’ 조롱하고 마스크 쓰지 말라고 훈계했다. 같은 동문인 제가 다 얼굴이 화끈거리고 부끄러워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물론 유이사장 입장에선 어떻게든 조국 비호하고 싶을 것"이라며 "하지만 아무리 조국을 비호하더라도 정의를 위해 촛불 든 후배들까지 짓밟고 조롱해서야 되겠나?"라고 질타했다.


그는 또한 "청년들의 촛불집회와 조국 후보자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언론의 가짜뉴스에 현혹된 행동인처럼 단정한 것도 부적절하다"면서 "우리 청년들과 언론, 국민 전체를 바보로 알고 가르치려는 전형적인 꼰대진보의 행태이다. 서울대를 비롯한 전국의 대학생들이 조국 Out을 내걸며 촛불집회하는 것도 이런 꼰대진보들의 위선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금 조국 Out를 외치며 촛불을 드는 후배들 중 상당수는 3년 전 최순실 게이트에 그 누구보다 분노하고 광화문과 시청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던 바로 그 청년들"이라며 "공정과 정의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그때나 지금이나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다. 촛불을 정략적으로 이용한 건 학생들이 아니라 문 정부와 민주당 그리고 유시민 당신"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그러면서 "서울대 스누라이프에서 진행하는 가장 부끄러운 동문상에 왜 조국 다음으로 유시민 당신이 2위를 달리고 있는지 우리 국민들도 이제 정확히 이해하게 됐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9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