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검사 시절 안대희는 ‘잘 드는 칼’이었다. 부정비리 척결에 추상같았다. 그러나 자신에겐 관대했다. 대법관 퇴임 후 5개월에 16억원을 벌었다. 


총리 후보자가 된 이후 비난 여론이 빗발치자 그는 국면전환을 시도했다. 그래서 나온 게 재산 환원이었다. 그는 “변호사 활동 이후 불어난 재산 11억여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돈으로 총리 사려는 거냐?”는 비난에 그는 “국민 여러분을 실망시켜서 미안하다”며 스스로 내려갔다. 


2014년 5월의 일이다. ‘국민검사’ 안대희(64·사진) 국무총리 후보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명한지 엿새만에 '깔끔하게' 자신의 거취를 정리했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도 마침내 재산환원 카드를 꺼냈다. 예정된 수순이다. 

그는 23일 가족들이 운영해 온 사학법인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했다. 또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도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겠다고 했다. 


조국은 지금까지 "법적으로 문제없다"면서 청문회 실시만 주장해왔다. 그런데 갑자기 입장을 바꾼 이유는 뭘까. 

대학생들이 촛불을 들고 나서는데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급락하고 민주당 지지율도 30%대로 추락하면서 정권의 붕괴 위기로 번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안대희 전 총리의 재산환원 때보다 여론은 더 싸늘하다. 포털뉴스 인터넷 댓글은 조국 비난 일색이다. 특히 청년들의 절규가 거세다.

"돈으로 장관직 사는건가요"에서 시작해 "딸 얘기 지금 안 하는 거는 나중에 또 다른 카드로 쓰려는 건가“라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안대희의 문제가 청렴성, 강직성에 대한 국민적 믿음을 배신한 것이라면 조국의 문제는 공정성과 정의로운 과정의 부재, 입 진보의 위선적 행태, 특권 의식에다 가족 전체의 의혹 투성이 삶의 방식이다.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 타락으로 연결될 정도로 더욱 심각하다.  


당시 조국은 안 전 대법관에 대해 트위터에 "깔끔한 처신"이라고 칭찬했다. 그랬던 조국의 처신은 전혀 깔끔하지 않다. 


문재인 정권이 한미동맹에 상처를 내면서 일본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을 파기했다. 

나라가 어디로 가는지 한없이 위태로운 지경인데 대통령의 총애받는 자가 장관 자리 하나 지키기 위해 ‘학교를 기부한다고 하니 해외토픽감이 따로 없다.


장관의 자격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게 아니다. 


만에 하나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이지만, 조국이 이날 사퇴하면서 ”국민 여러분 강남 좌파로서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 자로 저는 사퇴합니다. 여러분의 분노를 조절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웅동학원도 기부하고 펀드도 환원하겠습니다“라고 했다면 그나마 약간의 박수를 받았을 것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8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