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dm칼럼› 반일혐한 부추기면 반아베 반문재인으로 바뀐다
  • 기사등록 2019-08-16 11:35:03
  • 기사수정 2019-08-17 21:04:54
기사수정
이동한 DM(dream making)리더십포럼이사장 전 세계일보 사장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독립기념관에서 거행된 광복절 경축사에서 "누구도 우리를 흔들 수 없는 경제 강국을 만들자"는 주장을 했다.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보내고 종전 기념행사에 참석해 과거사에 대한 한마디 사과는 없고 "미래 세대를 위해 노력하자"는 말만 했다. 


비가 내리고 있는 광화문에는 '반아베'와 '경제 보복 중단하라'는 태극기 시위가 진행됐으며 일본 동경의 거리에는 군국주의 부활을 위한 일장기 시위 행렬이 있었다.

 

일본은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징용 노동자 손해배상판결에 대한 외교적 해결 노력은 거부하고 지난 7월 반도체 필수 소재 3종 제품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내렸다. 지난 7일에는 수출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시키는 결정을 내렸다. 

이 같은 아베 정권의 '수출무역 관리령'은 자유무역 질서를 위배하는 행위요, 양국의 우의를 심하게 훼손하는 경제적 보복이다. 

이에 한국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고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와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GSOMIA)협정을 파기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일본이 믿을 수 있는 수출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며 한일 간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국민들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하여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금지 운동을 벌이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유출된 방사능 오염 검열을 강화하고 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해방 후 74년 동안 힘들게 쌓아온 한일 간의 우호관계가 하루아침에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이 같은 한일관계의 악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무엇보다 양국 정상의 상황 판단과 문제해결 의지가 중요하다. 

두 정상이 날로 악화되는 한일관계를 수습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양국 정상은 양국 국민으로부터 원성을 듣게 된다. 아베 총리는 반한 감정을 이용해 참의원 선거를 이기고 일본의 평화헌법을 개정한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반일 감정을 부추겨 경제 실정을 덮어버리고 내년 총선을 이기고 정권기반을 강화한다고 비난을 받을 것이다, 그래도 양국 정상이 반성 없이 정치적 계산을 계속한다면 양심 있는 다수의 국민들로부터 정권을 내놓으라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1948년에는 한국 정부수립 협력을 위한 이승만과 요시다 회담이 있었으며, 1965년에는 한일 국교정상화를 위한 박정희와 사또의 회담이 있었으며, 1999년에는 21세기 공동선언을 위한 김대중과 오부치의 회담이 있었다. 지금도 양국 정상은 만날 수 없는 이유보다 만나야 할 이유가 더 많다. 


양국 정부는 감정을 식히고 이성으로 대화와 협력을 해야 한다. 강대국의 패권주의가 충돌하고 있는 냉엄한 국제정세 속에서 우리가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었던 그 과거로 인해 우리의 후손들 미래를 망칠 수 없다. 


정부는 전방위적인 외교와 협상을 통해 한일 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 양국의 정치 지도자와 언론매체가 보도 경쟁을 하면서 반일 혐한 감정을 폭발시키는 어리석은 짓을 멈추어야 한다. 

일본은 원자폭탄으로 수십만명의 사상자를 내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잿더미로 만든 미국을 원수로 배척하지 않는다. 아베는 트럼프에게 밀착해 일본의 국익을 챙기고 있다. 


우리는 어떤가? 6.25 전쟁으로 적화될 수밖에 없는 우리를 구해준 미국에 대해 아직도 반미를 외치는 사람이 있다. 우리가 미국 덕분에 일본으로부터 해방되었고 공산화로부터 살아났지만 그것을 잊었는가? 


우리가 독립된 지 74 년이 됐지만 완전한 경제적 기술적 독립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경제 보복을 당한 것이다. 

북한과 협력해서 평화경제로 일본을 이기겠다고 하지만 현실성이 없는 구호다. 누구도 우리를 흔들 수 없는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각오는 필요하지만 경제보복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당사자는 기업과 국민이다. 

일본 기술을 무시할 수 없는 우리 기업과 일본 제품을 수입해 장사하고 먹고 살아야 하는 국민은 너무도 힘이 든다.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국민의 단결과 결의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현실을 바로 보고 국민의 고통과 후손들의  미래를 위한 실효성 있는 해법을 실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8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