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청와대는 8일 일본이 수출규제 3개 품목의 하나인 이유브이(EUV) 포토레지스트의 한국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한 것을 두고 “긍정적으로 본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본이 지난달 4일 규제한 품목 중에 한개를 허가 승인한 것으로 공식 발표했다”며 “하지만 이미 신청된 다른 품목들도 역시 빠른 시간 안에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품목들, 다른 리스트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백색국가 배제에 대해서는 조속히 철회돼야한다는 저희의 기존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일본이 수출규제 3개 품목의 하나인 이유브이(EUV) 포토레지스트의 한국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다”며 “일본의 경제공격이 원상회복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밤길이 두려운 것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며 “경제의 가장 큰 부담은 불확실성이다. 업계가 느끼는 불확실성과 그에 따르는 불안을 최소화하도록 정부는 업계와 부단히 소통하면서 모든 관심사를 최대한 설명해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이 3개 품목을 개별허가품목으로 바꿨을 때부터 우리 정부는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단기대책부터 장기대책까지 준비하고 발표해 왔다”며 “물론 일본이 수출규제를 하지 않을 수도 있고 그러다 보면 실제 피해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것은 ‘불확실성’이 여전히 살아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7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