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주당 표창원 의원과 청와대 노영민 실장의 ‘봉숭아 학당’
  • 기사등록 2019-08-06 17:31:48
  • 기사수정 2019-08-09 05:20:32
기사수정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6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북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횟수에 대해 오답을 말해 야당의원들의 비난을 자초했다. 이 과정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팩트가 틀린 사실을 바탕으로 그릇된 주장을 늘어놓아 노 실장을 오락가락하게 만들었다. 



노영민 실장(사진)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 들어 북한이 핵실험을 몇차례 했느냐"고 묻자, 즉답하지 못하다 당황한 듯 웃으며 "두번인가? 한번?"이라며 말을 흐렸다. 

재차 표 의원이 "어려운 것 아니지 않느냐"고 하자 노 실장은 당황한 듯 얼버무렸고 옆을 쳐다보자 김현종 국가안보실2 차장이 "한 번도 안했다"고 속삭였다. 노 실장이 "안 했어? 아"하자 " 표 의원이 나서 "하도 없었으니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 같다. 한번도 없었다"고 단언했다. 노 실장은 고개를 끄덕이며 "예"라고 했다.


표 의원은 이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발사, ICBM 발사는 몇 차례 있었냐. 한 차례도 없었다"고 덧붙였고, 노 실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표 의원은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당시 북한은 핵 실험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한반도 전쟁 위기설이 발생했다”며 “그런 것에 비교하면 문재인 정부 들어 한반도의 안보상황은 상당히 평화적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노 실장은 “네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2017년 9월 북한은 제6차 핵실험을 실시했다. 같은해 7월에 2차례, 11월에 1차례 등 총 3차례 ICBM 발사를 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강한 반발을 산 적이 있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나서 "2017년 9월에 핵실험이 한번 있었다"고 정정했고, 표 의원(사진)도 "제가 망각하고 있었다"고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ICBM급 탄도미사일은 2017년 7월 4일, 7월 29일, 11월 29일 3번 발사했고, 핵 실험도 했다"며 "당연히 알아야 할 분들이 모르시고 담당 실무자들은 비서실장이 잘못 대답하고 있는데도 가만히 입만 다물고 있다. 이게 지금 국회를 우롱하는 처사가 아니고 뭐냐. 이 정도도 준비 안하고 어떻게 대한민국을 책임지느냐"고 질타했다.

같은당 정양석 의원도 "핵,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도 답변이 준비가 안됐을 수도 있겠지만 웃음이 나오는가"라며 "어떻게 그런 자세를 보일 수 있느냐"고 꾸짖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7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