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미국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에서 뛰고 있는 추신수(37·사진) 두 아들이 미국국적을 선택한 것으로 5일 전해졌다.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한 자녀는 그의 장남(14)과 차남(10)이다. 추신수는 자녀가 2남1녀다. 


법무부는 5일 추신수의 두 아들 대한민국 이탈 사실을 밝혔다. 추신수 신고에 법무부는 지난달 31일 수리했다.

국적 이탈은 외국인 부모 자녀이거나 외국에서 태어난 경우 갖는 복수 국적에서 한국 국적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추신수의 두 아들은 모두 미국에서 태어났다. 장남은 추신수가 시애틀 매리너스 산하 마이너리그 팀에서 뛰던 2005년 태어났고, 차남은 클리블랜드에 소속돼있던 2009년 출생했다.


국적법에는 '복수국적자로서 외국 국적을 선택하려는 자는 외국에 주소가 있는 경우에만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한다는 뜻을 신고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법무부가 이를 수리하면 국적을 상실하게 된다.


국적법 제14조 1항에 의하면 ‘복수국적자로서 외국 국적을 선택하려는 자는 외국에 주소가 있는 경우에만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한다는 뜻을 신고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남성 미성년자는 18세부터 병역 준비역으로 편입되는데, 3개월이 되기 전에 국적이탈 신고를 해야 병역 의무가 면제된다. 하지만 추신수의 두 아들은 아직 병역 의무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 있어 다른 이유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7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