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지난 4일과 9일 북한이 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 '단도미사일' 이라고 언급했다. 청와대는 탄도미사일을 의미한 발언이라는 논란이 커지자 “말실수이자 단순 해프닝”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대통령 발언자료는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는 데다 문 대통령은 특히 A4용지를 보고 읽는다는 점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더구나 이날 간담회가 한미 주요 군 지휘관이 모인 자리인 중요한 안보현안이어서 발언 실수 자체도 논란이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등 한국군 수뇌 6명,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케네스 윌즈바흐 부사령관 등 주한미군 수뇌 6명을 12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달 초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양국은 아주 긴밀한 공조와 협의 속에 한 목소리로, 또 아주 차분하고 절제된 메시지를 냄으로써 북한이 새롭게 더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명시했다. 이는 그동안 청와대와 군당국이 보인 신중한 입장과는 차이가 난다.

지난 7일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행동을 도발로 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난다"고만 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공고함과 한미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최근 북한의 '단도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의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아주 빛이 났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단도 미사일'이라는 언급은 '탄도미사일'을 잘못 말한 것으로 해석돼 논란이 확산됐다.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의미하는 거냐는 말도 나왔다. '탄도 미사일' 임이 공식 확인될 경우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될 수 있다.


논란이 커지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확인해보니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씀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자료에도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적혀있었지만 문 대통령이 읽는 과정에서 잘못 말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9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