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란핵위기 급부상... 일파만파 글로벌 파장 예고 - 이란 “경제제재 해제 않으면 핵개발 재개” 미국 항공모함 페르시아만 집…
  • 기사등록 2019-05-08 17:29:01
기사수정

이란 핵위기가 급부상했다. 이란이 8일 향후 60일내 금융-석유제재를 풀지 않으면 핵 개발을 재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란 사태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 일방주의 외교가 봉착한 최대위기다. 미국과 교착 상태에 들어간 북한의 선택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경제에도 큰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일파만파의 글로벌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중동 위기가 고조되자 미국은 항공모함, 폭격기 등을 속속 페르시아만에 증강, 배치하기 시작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국무장관은 독일 메르켈 총리와 예정된 회담을 전격 취소하고 중동으로 날아가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도 전날 트위터를 통해 "이란군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군사 자산들을 재배치했다"며 "이란이 미군이나 미국의 이익을 공격하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5일 성명에서 "이란에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항공모함 에이브러햄 링컨 호와 폭격기를 파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란 하산 로하니 대통령


이란 국영 TV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일방적 핵 합의 탈퇴 선언 1주년인 8일, 지난 2015년 서방과 체결한 핵합의(JCPOA)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한다는 최고국가안보위원회 결정이 담긴 서한을 영국, 중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현지 주재 핵합의 당사국 대사들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최고국가안보회의는 이들에게 "향후 60일 안에 핵협정 약속을 이행하라"며, 특히 금융 및 석유 부문 경제제재 전면 해제를 촉구했다. 

아울러 "서명국들이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협정에 따른 우라늄 농축 및 중수형 원자로 현대화에 대한 제약조치를 더 이상 준수할 수 없다"며 핵 개발을 위한 원심분리기 가동 등 핵 프로그램 재가동을 경고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도 국영방송을 통한 대국민 연설에서 "유럽은 이란에 한 경제적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라며 "유럽이 60일 안에 이란과 협상해 핵합의에서 약속한 금융과 원유 수출을 정상화하지 않으면 우라늄을 더 높은 농도로 농축하겠다"라고 통고했다.


미국 정부는 이달초 이란산 원유 수출 예외조치 중단 등 대이란 봉쇄를 강화했다. 이에 이란이 본격적으로 반격에 나섰다. 이란은 그동안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까지 경고해왔다. 이란이 중동 원유 수출 길목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으로 폭등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7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