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 대통령, 서해수호의 날 SNS에 글 올리고 2년 연속 불참 - 황교안 "달은 뜨지 않았지만 하늘은 뜨거운 별들"... 문 대통령 불참 비유해
  • 기사등록 2019-03-22 16:23:22
  • 기사수정 2019-03-22 21:42:54
기사수정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22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렸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불참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2년 연속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제 4회 서해수호의날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처


정부는 지난 2016년부터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해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추모하는 기념식을 열어왔다. 2016년 첫 기념식에는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2017년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참석했다.

올해 기념식에는 문 대통령을 대신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에도 UAE와 베트남 순방길에 올라 이 총리가 대신 참석했다. 


이 국무총리 외에도 정경두 국방부 장관, 피우진 보훈처장,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등이 이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한미연합사령관이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것은 작년 빈센트 브룩스 전 사령관에 이어 두 번째다. 전사자 유가족, 참전장병, 전사자 출신 모교 학생, 각계 대표, 보훈단체 회원, 일반 시민 등 7000여 명도 서해에서 장렬히 산화한 전사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자리를 지켰다. 



문 대통령 "싸우지 않고 이기는 길 택할 것"


문 대통령은 참석 대신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아들들을 깊이 추모한다"라며 "오늘 대구로 가는 길 마음 한 쪽은 서해로 향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바다를 지키며 산화했지만 바다와 함께 영원히 기억될 젊은 용사들의 이름을 떠올려본다"며 "제2 연평해전의 영웅 윤영하 소령과 다섯장병들, 천안함 46용사와 연평도 포격으로 전사한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우리의 소중한 아들들을 깊이 추모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 어떤 도발도 용서할 수 없으며 힘에는 힘으로 더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며 "그러나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 지난해 7월 포항 마린온 추락사고 때도 위로 방문 안 해


문 대통령은 인천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고 때는 국무회의에서 묵념을 하는 등 민간 사건사고 희생자가 생기면 신속하게 현장으로 가거나 위로를 표시한다. 

공수특전단 출신인 문 대통령은 군 희생자 행사에는 그렇지 않다. 

작년 7월 해병대 포항사단 기동헬기 마린온 추락 사고로 5명이 순직했을 때 사고 엿새 만에 공식입장을 표명했다. 영결식에 간 청와대 국방개혁비서관은 "조문이 아니라 모욕"이라는 유족들 항의에 발길을 돌려야 했다. 지난 16일 마린온 희생자 위령탑 제막식 때도 청와대와 민주당 인사들은 없었다.




황교안 “달은 뜨지 않았지만 하늘은 뜨거운 별들로 가득해 ”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행사 참석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달은 뜨지 않았지만 하늘은 뜨거운 별들로 가득합니다. 호국의 별들을 모두 기억합니다"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불참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황 대표는 "호국의 별들을 모두 기억한다"라며 "2002년 6월 29일, 2010년 3월 26일, 2010년 11월 23일. 이 날들을 우리가 어찌 잊을 수 있습니까"라며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으로 목숨을 바친 55명의 호국영웅. 이 별들을 우리가 잊어서야 되겠습니까"라고 호소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도 함께하지 않았다. 대통령의 참석을 기다렸을 유가족들께서 얼마나 실망하셨을지 참으로 안타깝고 슬픈 마음이다"라며 "북한의 눈치를 보느라 대통령이 불참한게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오는 것은 국가에도, 국민에도 불행한 일이다. 나라를 지키는 일만큼은 이념의 잣대로 옳고 그름을 나누어서는 안 될 것이다. 부디 내년에는 반드시 참석해주십시오"라고 촉구했다.



유승민 “대통령의 불참 국방장관의 망언 국군 사기 꺾어”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오늘 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정부행사에 다녀왔다. 2002년 6월 29일의 제2 연평해전에서 전사한 6인의 용사, 2010년 3월 26일의 천안함 폭침에서 전사한 46인의 용사와 고 한주호 준위, 2010년 11월 23일의 연평도 포격에서 전사한 2인의 용사. 이 영웅들의 넋을 기리고, 내 나라를 내 손으로 지키겠다는 다짐을 하는 자리였다”며 “피로써 서해를 수호한 우리 아들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오늘 행사에 국군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한 번도 오지 않았다는 사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다”고 했다.   

또 “엊그제 북한의 서해 무력 도발을 ‘불미스러운 충돌’이라고 표현한 국방부 장관도 무슨 낯으로 영웅들의 영정을 바라볼 수 있었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됐다”고 적었다.   

 유 의원은 이어 “국가의 부름에 응답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에게 왜 이렇게밖에 할 수 없는 것일까”라고 물으며 “대통령의 불참, 국방장관의 어이없는 망언은 지금 이 순간에도 나라를 지키고 있는 국군장병들의 사기를 꺾는 잘못된 언행”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지만, 안보는 죽고 사는 문제다. 깨어있는 시민들이 이 나라를 지키는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생각을 한다”고 했다.    

유 의원은 “용사들의 명예를 지키고 예우를 해드리기 위해 살아남은 우리는 우리가 할 일을 다해야 한다”며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에서 부상을 당했거나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고통을 겪고 있는 군인들이 떳떳하게 국가유공자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유공자법 개정안을 저는 오늘 제출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군장병이 전투 등 직무수행 중 다치거나 사망하면 국가보훈처 소속 공무원이 신청 대상자의 동의를 받아 의무적으로 국가유공자로 등록ㆍ신청하도록 했다. 또 상이 등급을 판정할 때 사회생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미치는 제약까지 전문적ㆍ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현행법은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등록이 ‘임의규정’으로 돼 있어 대상자들이 직접 등록ㆍ신청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2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