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강경화 외교장관과 정경두 국방장관의 실언이 잇따라 터졌다. 장관은 문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대변인이 주워 담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2차 북ㆍ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북한에 요구했던 것은 핵 폐기가 아닌 동결”이라고 발언해 외교부가 뒤늦게 해명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외통위 남북경협특위 전체회의에서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의 "하노이 정상회담 때 미국은 영변 플러스 북한의 핵 물질·대량살상무기·생화학무기의 완전한 폐기를 (비핵화의)조건으로 내걸어 이 부분에서 (북·미 간) 균열이 생겨 결렬된 것 아니냐"고 질의한 데 대해 답변과정에서 나왔다. 

강 장관은 "미국이 이번에 요구했던 것은 폐기가 아니고 동결이었다"며 "비핵화라는 목표가 있고 거기에 어떻게 도달하느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답변했다. 

미국 입장은 핵동결이 아니라 핵폐기가 분명하다.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등이 "북한은 영변 핵 시설 뿐 아니라 생화학무기와 대량살상무기(WMD) 전반을 폐기해야 한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오후 들어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합의(end state)와 WMD·미사일 프로그램의 동결, 동결에서 완전한 비핵화로 가기 위한 로드맵을 요구했다"며 "자동차가 전진하다가 바로 후진할 수 없고, 멈춰 섰다가(동결) 뒤로(폐기) 가야되지 않느냐. 그런 의미로 말씀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경두 국방장관은 20일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백승주 의원의 질의에 대해 '서해 수호의 날'을 설명하면서 “불미스러운 남북 간 충돌, 천안함 이런 것들 포함, 다 합쳐서 추모하는 날”이라고 했다. 백의원이 “전 국민이 보고 있다. 불미스러운 일이라고 했나?”라고 묻자 얼버무렸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1일 브리핑에서 "(정 장관 발언의) 의미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과 같이 국민의 생명과 완전을 위협하는 일이 두 번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라며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서는 명백한 북한의 도발로 보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2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