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공화 상원 12명의 장벽반란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거부권을 행사했다. 상원은 전날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을 위한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무력화하는 내용의 의회 결의안을 통과시켰는데 공화당 상원의원 12명이 이탈, 찬성 59대 반대 41로 통과됐다. 상원 의석분포는 공화당이 53명, 민주당 45명, 무소속 2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의회 결의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는 취임 이후 첫 사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전날 상원을 통과한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서명을 했다. 그는 "의회는 결의안을 통과시킬 자유가 있고 나는 거부권을 행사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의회에 요구한 예산이 수용되지 않자 남쪽 국경의 안보 및 인도주의적 위기를 이유로 지난달 15일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지난달 26일 저지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상원서도 전날 본회의 표결을 거쳐 찬성 59표, 반대 41표로 결의안이 통과됐다.

거부권에 맞서 하원은 26일 결의안 재의결을 위한 표결에 나선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후 표결 소집 계획을 밝혔다. 펠로시 의장은 거부권 행사에 대해 "무법적인 권력 장악"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헌법, 의회, 그리고 미국 국민의 의지에 계속 저항하는 것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률안이나 결의안이 재의결되려면 상원(100명)과 하원(435명)에서 각각 3분의 2 이상 의원이 찬성해야 한다. 재의결 정족수는 상원 67명, 하원 290명이다.

앞선 표결에서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은 상원 59명, 하원 245명이었다. 민주당 의원 전원과 더불어 공화당에서 상원 12명, 하원 13명의 의원이 찬성표를 던진 것이어서 재의결되려면 공화당에서 추가로 상원 8명, 하원 45명 이상이 찬성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2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