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못 말리는 조국, SNS 막자 유튜브로 "공수처 해야" - 나경원 "무소불위 대통령에 또 칼 주자는 것 " 공수처 반대
  • 기사등록 2019-03-10 16:13:28
  • 기사수정 2019-03-11 21:29:43
기사수정


못 말리는 SNS 욕구로 논란을 빚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번엔 유튜브로 옮겨 정국 현안을 언급했다. 그는 9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이를 두고 정국에 파장이 일고 있다. 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기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여권에서도 “SNS 하지 말라고 노영민 비서실장이 경고하니 아예 유튜브로 옮겼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노 실장의 영이 서지 않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됐다.

조선일보는 11일자 사설에서 '국정놀이 보는 듯한 청 민정수석의 행태'라는 사설로 정면으로 비판했다.


 뒷공론이 커지자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나서 해명해야 했다. 그는 “'알릴레오'에는 지난달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도 출연했는데 조 수석만 문제 삼는 것 아니냐”고 했다.



조 수석은 이날 유튜브 방송에서 "국회가 촛불혁명 이전에 구성됐기 때문에 공수처 법안이 처리되지 않고 있다"며 "여야 간 전투가 진행되는데 공수처를 들어주지 않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야당에서 주장하기를 공수처를 만들어서 야당을 탄압할 것이라고 계속 이야기하니 아주 황당한 주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겨냥한 듯 “야당 의원님들이 국회의원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저를 비판하셨기 때문에 앞으로 반드시 그렇게 해주시면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달 조 수석은 공수처 설치에 대한 청와대 청원에 대한 답변자로 나와 “야당 탄압 수사가 염려되면 국회의원 등 선출직을 수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가 “국회의원을 빼주겠다고 답한 것은 국회에 대한 조롱”이라고 비판하자 조 수석이 재차 유튜브를 통해 반박한 것이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10일 "(공수처 설치는) 수사 대상에 국회의원의 포함 여부가 본질이 아니다. 무소불위의 대통령이 또 하나의 칼을 차는 것을 비판한 것"이라며 "정치적 독립성을 보장할 수 없다면 공수처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수석의 발언은 공수처가 문재인 정권의 호위부로 기능할 것임을 선전포고하는 야당에 대한 겁박”이라며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공익 제보한 청와대 ‘블랙리스트’ 작성 및 실행 개입, 정권 실세 비위 무마 등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 특검을 포함한 철저한 수사를 자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조 수석의 발언은 결국 집권 여당에 의석수를 몰아주지 않아 (공수처 도입이) 안 된다는 소리”라며 “검찰ㆍ경찰은 물론 사법부까지 권력이 뒤흔드는 게 눈에 보이는데 공수처까지 보태 얼마나 더 ‘비계덩어리’ 권력이 되려는지 국민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1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