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천 과천시장 최근 45평형 관사로 입주 - 시민들 관사 사용 전수조사 요구
  • 기사등록 2019-02-27 19:13:39
  • 기사수정 2019-03-05 18:35:09
기사수정


김종천 과천시장이 최근 관사에 입주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이는 이전 시장과 다른 행보다. 앞서 여인국 전 과천시장은 과천보건소 옆 시장 관사를 허물고 예절교육원을 개소했으며 김 시장 바로 앞의 신계용 전 시장은 이를 어린이집으로 용도를 바꾸고 자신은 과천시내에 전세를 얻어 거주했다. 



과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5단지에 과천시 부시장이 살던 관사 아파트가 한 채 있었는데 김 시장이 얼마 전 자신이 살던 아파트를 수리한다면서 그곳에 입주한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그동안 과천 5단지 아파트에서 출퇴근했다. 그런데 최근 같은 단지 내 45평형인 과천시 관사로 이주했다. 관사는 부시장이 지난해 12월30일 경기도로 전근간 뒤 비어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과천시 한 관계자는 "새로 온 이 모 부시장은 경기 수원 아래의 병점에서 관용차로 출퇴근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김 시장이 기존에 살던 아파트는 현재 한달 째 비어있다. 주민들은 공사를 하는 것을 본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슈게이트는 이에 대해 과천시 신희준 시민사회소통관에게 김 시장의 해명을 요청했다. 신 소통관은 “총무과를 통해 답변토록 하겠다”고 했지만 리콜하지 않았다.

 김종천 과천시장. 


과천시민들은 과천시의 방만한 관사운영에 대해 많은 문제점을 제기해왔다. 관사사용은 시대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반발하면서 누가 사용하는지, 예산 낭비가 없는지 등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과천시는 지난달 1월 중순 관사에 대한 시민의 시정 문의에 대해 " 현재 아파트 33채, 연립주택 3동 24세대를 과천시가 보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공용주택(관사)은 긴급상황시 원활한 대책을 위하여 과천시 공무원들의 관내 주거용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향후 관사의 이용 및 시민활용 방안에 대해 필요하다면 종합검토를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문화공관으로 개방했던 이전 관사에 입주해 논란을 빚었다. 경기도 남경필 전 도지사는 2016년 관사를 개방해 카페와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했다. 이를 이 지사가 당선 된 뒤 다시 고쳐 입주했다. 이 지사는 “분당에서 도청까지 출근하는데 1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과천시 주공5단지 관계자는 28일 "그간 김 시장이 기존에 거주한 아파트에 대한 실내 인테리어 공사는 기사가 나간 하루 뒤인 이날 오전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새로 전세로 입주하는 주민이 3월13일까지 공사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김 시장이 설즈음인 2월초 전후해 관사로 이사를 했다"고 전했다. ♠인천일보가 4일 ‘과천시장 관사입주 뒷말 많다’의 제목으로 보도했다. 매체는 과천지역 부동산 업계를 인용, “505동 45평형 관사 전세가가 7억원에 달한다” 면서 “김 시장이 자신이 살던 집의 전세금을 빼서 정기예금을 넣고, 관사를 관리비 없이 무상으로 사용할 경우를 가정한다면 연간 약 1500만원의 이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매체는 “현재 과천시가 보유 중인 관내 공무원 관사는 42개로, 재건축 입주권까지 포함하면 무려 57개에 달한다”며 “인구 250만의 대구광역시가 14채, 인구 100만의 수원시 11채(전세권 포함 49채)와 비교하면 인구 6만의 과천시가 보유한 관사는 지나칠 정도로 많다”고 지적했다. 또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기초자치단체장이 관사를 사용하는 곳은 한 군데도 없다”며 “개혁·진보 성향인 민주당 시장의 관사 이용은 정말 뜻밖”이라는 주민의 말을 전했다.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40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