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전국언론노조 한겨레신문지부가 한겨레신문의 보도태도에 대해 “정부 여당을 옹호하려다 뒷북이나 치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편집국의 일부 기자들은 자신들의 신문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언론의 기본을 지키지 못하면서 지면의 힘이 빠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신문의 정부 비판 기사에 대한 홀대 등 친정부적 보도는 이 신문 출신이 청와대와 요직에 많이 진출해 있는 점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의겸 대변인, 여현호 홍보기획비서관이 이 신문 출신이다.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이 기재부가 '작업했다'고 폭로한 서울신문의 고광헌 사장도 한겨레 출신이다. 


한겨레노조가 든 사례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유튜브 폭로 내용이다. 신 전 사무관은 청와대가 KT&G 사장 인사에 개입하고 적자 국채 추가 발행을 강요했다는 내용을 각각 지난해 12월29일과 30일 유튜브를 통해 폭로했다. 

종합일간지는 모두 12월31일치 지면에서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한겨레는 31일치에서 보도하지 않았다. 

전국언론노조 한겨레신문지부는 지난 17일 노보에서 “언론사 성향에 따라 보도 비중은 달랐지만 중도·진보 성향 신문들도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이라는 전제를 달고 비교적 담백하게 폭로 내용을 기사로 옮겼다”며 “이날치 종합일간지 가운데 한겨레는 유일하게 신 전 사무관의 유튜브 폭로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보에 따르면, 편집국의 한 조합원은 “정부·여당을 옹호하려는 것까지는 이해하겠다. 그런데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최소한 쟁점이 무엇이고 논란이 어떤 지점에 있는지 보도해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런 기본도 지키지 않고 기껏 쓴 기사도 지면에서 뺐다가 논란이 다 정리된 뒤 팩트체크로 기획하라며 뒷북을 치고 있다”고 말했다. 

편집국 다른 조합원은 “최근 오피니언 리더들을 만나 보면 현안에 대한 한겨레 보도가 힘이 빠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사건이 발생하고 스트레이트 상황이 벌어질 때 현안을 대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35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