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전남 나주의 동신대학교가 아이돌 비스트와 비투비 멤버들에게 학사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다. 학사특혜를 받은 비스트 전 멤버인 이기광, 용준형, 윤두준, 장현승과 비투비 멤버인 서은광과 육성재 그리고 가수 추가열의 학사 학위가 취소됐다. 또 부산경상대학은 신입생 부당 모집과 제적학생을 제적처리 하지 않아 중징계를 받았다.


비스트 전 멤버 이기광, 용준형, 윤두준, 장현승이 결성한 하이라이트 교육부는 14일 교육신뢰회복추진단 첫 회의를 열고 동신대와 부산경상대학의 부정·비리 의혹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논의한 후 시정조치를 발표했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동신대는 학생들의 방송활동을 출석으로 인정한다는 학과 내부방침에 따라 연예인 학생들이 수업에 출석하지 않았음에도 출석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2015년 이전에는 명문화된 규정이 없고, 학칙 등에 출석에 관한 사항을 학과별로 다르게 운영할 수 있다는 위임 규정도 없어 학사 특혜를 준 것으로 봤다. 교육부는 해당 학생들의 출석을 인정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특히 가수 추가열은 방송연예학과에 재학하며 학사학위가 없는데도 실용음악학과 겸임교수로 임용됐다. 학생으로서 강의를 들은 시간과 겸임교수로서 강의를 한 시간이 중복돼 수업에 출석하지 못한 사실이 확인됐다. 추씨에 대해선 학위 취소와 함께 겸임교수 임용도 무효화 된다.


가수 추가열

교육부는 연예인 학생 7명에 대한 학위를 취소하고 동신대에 대해서는 중징계 1명, 경징계 9명, 6명에 경고 조치를 요구하기로 했다. 


전문대학인 부산경상대는 신입생 301명을 부당하게 모집하고 제적처리 해야 할 학생을 제적하지 않는 등 부정이 드러나 내년도 입학생 모집을 정지하게 된다. 



부산경상대는 지난 2016~2018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총 301명을 부정입학시켰다. 허위모집과 편법 전과 모집한 결과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을 실제보다 총 99명이 많게 정보 공시했다.

12명에게 부당하게 학점을 부여했으며, 2018학년도 신입생 중 수업일수 4분의 1 이상은 결석해 전과목 F학점을 받은 92명의 학생에 대해 제적 처리를 하지 않았다. 또한 시험지를 무단 폐기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부산경상대에 총장을 파면요구하기로 했다. 전 입학실장 해임 등 28명에 대한 징계와 53명에 대한 신분상 조치를 요구할 예정이다. 관련 학생 29명에 대한 입학 취소와 12명에 대한 학점을 취소하는 등 총 7건에 대한 시정조치 사항을 통보했다.

 법인은 이사회 회의록을 3회 허위로 작성했다. 2010년에는 이사장 여동생 건물을 실거래가보다 최소 9000만원에서 최대 4억5000만원 비싸게 매입해놓고 8년여 동안 활용하지 않았다. 지난 1999년부터 2015년까지 17년간 158억원 상당의 토지와 건물을 매입했으나 이를 활용하지 않고 교비에서 재산세 2억여 원을 지출했다. 학생기숙사 용도로 매입한 빌라 12호도 활용하지 않는 등 학교법인 운영상황도 부실했다.

이에 교육부는 전 총장과 법인과장에게 중징계, 이사장과 이사 등 15명에게 경고 조치하고, 교육용 기본재산을 실거래가격보다 비싸게 매입한 차액을 회수하고 재산 활용계획을 제출하도록 하는 시정조치를 통보했다. 


교육부는 동신대와 부산경상대 두 대학에 대한 부정·비리에 대해 대학 재정지원사업 사업비를 감액하는 등 제재조치를 검토하고, 비위 의혹이 있는 관련자는 수사 의뢰키로 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3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