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로버트 에이브럼스 미 육군 대장이 남북한이 합의한 비무장 지대(DMZ) 전방초소(GP) 철수에 대해 “유엔사령부의 감시와 이행이 필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남북 간의 ‘종전선언’은 유엔이 결의한 정전협정을 대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열린 미상원 인사청문회에서 “남북한이 합의한 DMZ 내 GP 철수를 우려해야 하느냐”는 데이비드 퍼듀 상원의원의 질문에 “DMZ 내 모든 활동은 유엔군 사령부 소관이므로, 남북 대화 과정에서 비롯된 사안들은 모두 유엔군 사령부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지명자가 25일 상원 군사청문회에서 상원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VOA 방송뉴스



그는 “GP 철수는 최근 남북한 국방장관 사이에 논의된 내용 가운데 일부”라며 “남북 대화 가운데 DMZ 내에서 시행하려는 모든 일은 현 주한미군 사령관인 브룩스 대장이 지휘하고 17개국이 동참하는 유엔사령부의 관찰과 중재, 조정을 거쳐야 하고 감시되고 이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앵거스 킹 상원의원이 북한의 비핵화 없이 현재의 정전협정이 대체될 수 있느냐는 의문을 제기하자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남북한 간 이뤄지는 일종의 평화 협정은 두 나라 간의 합의”라며 “1953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의한 정전협정을 무효화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북한이 말하는 ‘한반도 비핵화’, 즉 “북한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제거하는 대가로 주한미군을 철수시키는 전략”에도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이날 상원에 제출한 서면 질의서에서 ‘비핵화에 진전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관찰자로서 실험장 폐기와 관련해 작은 조치를 봤지만 완전하거나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어떤 구체적인 조치도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한 ‘김정은을 어떤 지도자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절대적인 권력을 갖고 있는 나라의 독재자이며 북한 주민들은 극심한 빈곤과 기본적인 인권이 부재인 상황에 살고 있고 꾸준히 공포와 위협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2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