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하수처리장 민관대책위 김성훈 위원장 “원안에서 출발”
  • 기사등록 2022-07-05 16:38:07
  • 기사수정 2022-07-09 17:07:17
기사수정


36년이나 돼 낡고 처리용량이 부족해 이전을 통한 신설이 시급한 과천환경사업소.  과천시 


지난 1일 취임한 신계용 과천시장의 1호 현안은 과천하수처리장이다. 


현 하수처리장은 과천택지지구에 포함된데다, 36년이나 된 노후시설이어서 지구 내 신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신 시장은 “환경사업소 입지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과천시 개발사업, 재건축사업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는 중차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신 시장은 지난 1일 취임하자마자 '환경사업소 입지 관련 민관대책위원회' 구성안을 처음으로 결재하고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위원장은 김성훈 과천회회장이 맡았다.



김성훈 위원장이 1일 오후 과천시장실에서 과천하수처리장 입지선정을 위한 '환경사업소 입지 관련 민관대책위' 위원장으로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Btv캡처 



'환경사업소 입지관련 민관대책위' 김성훈 위원장은 5일 <이슈게이트> 인터뷰에서 “논의의 출발점은 원안”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원안’의 의미에 대해 “ 2018년12월19일 정부의 3기 과천신도시 지구 발표 때 주암동 361번지 일대를 물순환테마파크로 만들어 지하에 하수처리장을 이전한다고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이 원안은 이후 LH 등이 작성한 지구계획안에도 포함됐지만 서초구민들의 집단 민원제기로 헝클어진 뒤 국토부가 지난해 8월 과천동 선바위쪽으로 중재안을 내면서 1년 가까이 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져 오늘에 이르렀다.


김 위원장은 “원안을 고수하면서 원안에 대해 국토부와 우선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준비하면서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대응하는 유연성을 유지해, 빠른 시일 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이날 물테마파크로 유명한 하남시 ‘유니언 파크’를 사전답사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7만9천여㎡ 규모의 유니언파크는 하수처리장과 쓰레기 처리시설을 모두 지하로 넣었고 지상을 테니스장과 족구장 등 체육시설과 잔디공원, 어린이 물놀이장으로 조성했다. 주변엔 대형 쇼핑몰이 들어섰고 아파트 단지도 많다.


김 위원장은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들어서 있는데 하남유니언파크와 대로를 하나 사이에 두고 있다”며 “이격거리는 300~500㎡ 정도 돼 보였지만 민원이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조계현 하남도시공사 환경사업팀 팀장의 말을 인용했는데, 조 팀장은 “인근 아파트가격이 많이 올랐다. 부동산 가치하락은 걱정 안 하셔도 된다. 악취 걱정을 많이 하는데 음악시스템으로 다 잡을 수 있다는 점을 기술인으로 말씀드린다”고 했다고 전했다.

조 팀장은 상하수도 기술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기술인이다.


조 팀장은 또 “전국에서 관심을 갖고 유니언파크를 벤치마킹하러 방문하고 있다”며 “요즘은 기술인력이 좋아져서 냄새 등에 대해 걱정 안 하셔도 된다”고 말했다고 김 위원장이 전했다. 



하남 유니언파크에서 캠핑을 즐기는 주민들. 네이버이미지 


김 위원장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점에서 과천동과 주암동 주민들과 함께 7일 오전 하남시 유니언파크를 방문, 주민들에게 직접 둘러보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천환경사업소를 통해 과천동 주암동 통반장, 주민자치위원 등 30여명과 민관대책위원들이 과천시 45인승 버스를 타고 현장견학을 다녀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사업소 입지 관련 민관대책위 위원은 모두 11명이다.

과천시가선거구에서 당선된 윤미현 이주연 우윤화 과천시의원, 고옥곤 전 환경사업소장 신승현 도시개발과장 환경사업소 김정운 소장과 팀장, 과천동 이현규 통장, 이준영 전 새마을금고이사장, 신희백 평통과천지회장 등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20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